일반 도서 전체

일반 도서 일반 도서 전체

초등 1학년 신체 활동의 모든 것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맞춘
지은이 한희정
펴낸날 2025-06-09
형태 152*205mm, 268쪽
정가 20,000원
ISBN 979–11–6755–327–0
  • 주제어

    신체활동, 놀이수업, 신체놀이, 1학년, 체육수업

  • 대상 연령

    성인

  • 저자 소개

  • 한희정

    청주교육대학교를 졸업한 후 1999년 교단에 발을 디뎠다. 날것의 교실 경험에서 느낀 이상과 현실의 간격, 그 간격을 줄여 보겠다는 거친 꿈을 따라 살고 있다. 초기 경력의 대부분은 영어 교과 전담교사였지만 1학년 아이들의 매력에 빠져 후기 경력의 대부분은 1학년 담임교사로 채웠다. 어느 학년보다 가소성이 큰 1학년 ‘교실살이’의 진정한 맛을 담고 싶어 『초등학교 1학년 열두 달 이야기』를 썼고, 1학년 쓰기 교육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1학년 교실 이야기는 『비고츠키 아동학과 글쓰기 교육』, 『느린 학습자와 함께하는 국어 수업』 집필로도 이어졌다.
    현재는 내부형 교장 공모제를 통해 교장이 되어 일하고 있지만 1~2학년 아이들과 신체 활동을 하는 시간이 가장 즐겁다. 몸의 고됨이 주는 즐거움은 ‘자발적’일 때 살아난다. 교문 맞이 아침 인사를 할 때 아이들이 찾아와 “오늘 교장 선생님이랑 몸 놀이 하죠?”라고 인사할 때 존재의 이유를 찾은 것처럼 기쁘다.
    비고츠키 연구회와 비고츠키 선집 번역 작업에 꾸준히 참여하며, 실천교육교사모임 교사들과 공부 모임을 함께하고 있다. 여기저기에 글도 쓰고 책도 쓰면서 배움을 게을리하지 않으려고 노력 중이다.

  • 책 소개

  • 힘껏 달리고 때론 넘어질 기회가 필요한 아이들을 위하여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아우르는 신체 활동 수업을 시작하자!

     

    25년 교사 경력의 많은 시간을 1학년 담임으로 채우고, 2024년에 교장이 되고 나서도 1학년 아이들의 체육 수업만큼은 직접 함께하는 저자가 그간의 경험을 가득 담아 초등 1학년 신체 활동의 모든 것????을 집필했다.

    1학년 수업은 원래 어렵지만 특히 신체 활동 수업은 많은 교사가 당혹스러워한다. 교과서대로 진행하기 어려운 순간, 아이들이 위험해질까 봐 마음 졸이는 순간이 많기 때문이다. 저자는 초등학교 1학년 아이들의 행동에서 나타나는 특성을 분석한 뒤, 신체 활동 수업을 더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그리고 교과서 속 내용을 보완해 아이들과 교사 모두 즐겁게 활동할 수 있는 방법을 담아냈다. 2022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의 체계와 활동 목록에 맞춰 구성했기 때문에 지금 바로, 교실과 운동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노하우가 가득하다.

     

     

    아이들과 함께하는 신체 활동은 단순한 놀이에 그치지 않는다. 달리다 멈추고, 장애물을 통과하고, 공을 던지는 행위를 통해 아이들은 전인적으로 성장하게 된다. 이 책은 매 순간 자라나는 아이들이 학교라는 공간 안에서 발달 단계에 맞춰 자신의 몸을 마음껏 다루고 조절할 수 있도록 이끄는 친절한 안내서다.


    1학년 아이들의 발달 특성을 알면 신체 활동의 길이 보인다!

    교사와 학생 모두 즐거운 놀이 수업 만들기

     

     

    아이들에게 신체 놀이는 단지 몸의 근육을 쓰는 행위가 아닌 고도의 인지적 작용이 수반되는 통합적 활동이다. 특히 놀이터보다 학원이, 자연보다 디지털 공간이 더 익숙해진 요즘 아이들에게는 신체 놀이가 더욱 중요하다. 초등학교 1학년 아이들이 학교에서 접하는 신체 활동 시간을 더욱 의미 있게 보내야 하는 이유다. 초등 1학년 신체 활동의 모든 것을 쓴 한희정 선생님은 디지털 네이티브인 오늘날의 1학년 아이들에게 신체 활동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야 한다고 말하며, 아이들과 함께 안전하고 즐겁게 놀이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수업에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과서 속 활동을 분석하고 보완한 신체 활동 수업 길잡이

     

    저자는 1학년 아이들과의 신체 활동 수업이 어려운 이유를 누구보다 깊이 공감한다. 교과서 속 활동을 하나하나 진행하다 보면 의외의 순간에 여러 가지 곤란에 맞닥뜨리기 때문이다. 저자는 1학년 아이들의 발달 특성에 근거해 신체 활동 수업에서 교사들이 겪을 수 있는 곤란과 문제점을 분석하면서 그런 문제를 보완하는 방법을 차근차근 설명한다. 안전한 신체 활동을 위한 학급 운영 노하우를 소개하기도 하고, 교과서 속 활동을 세세히 분석해 부족한 점을 보완하거나 필요에 따라 재구성한다. 교과서에 있는 빈틈을 착착 메우고, 여러 제안을 보태어 알찬 수업이 되도록 이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