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걷는 교육

일반 도서 함께 걷는 교육

교사를 위한 독서교육론

독서토론에서 교실 도서관까지
지은이 김주환
펴낸날 2019-03-04
형태 152*225, 396쪽
정가 24,000원
ISBN 979-11-87050-85-8
  • 주제어

    교사, 독서교육, 독서지도

  • 대상 연령

    성인

  • 수상 내역

    행복한아침독서 추천도서

  • 저자 소개

  • 지은이 김주환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에서 국어과 교육과정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서울 용곡중, 성내중, 장위중, 도봉고에서 교사로 근무했으며 전국국어교사모임 회장을 역임했다. 이화여대 겸임교수, 시라큐스 대학교 교환교수를 지냈고 현재 국립안동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교실토론의 방법』, 『학생글로 배우는 글쓰기』, 『독서교육론』(공저), 『한 학기 한 권 읽기 어떻게 할까?』(공저) 등의 저서가 있다.

  • 책 소개

  • 우리나라 국민의 독서량이 OECD 국가 중 최하위 수준이라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그 이면에는 독서를 둘러싼 환경의 급격한 변화, 독서 교육 분야에 대한 지원 및 전문성 부족 등 다양한 이유가 있다. 그러나 더 근본적인 이유는 ‘긍정적인 독서 경험’을 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초등학교 때까지만 해도 자신이 읽고 싶은 책을 골라서 읽고 의견이나 감상을 자유롭게 이야기하던 아이들이 중고등학교에 들어가 학습에 필요한 책을 의무적으로 읽고 교과서식 해석을 수동적으로 암기하기 시작하면서부터 책과 멀어진다는 것이다.

    학교에서 독서의 즐거움을 경험하지 못한 아이들이 방과 후 또는 성인이 되어서 스스로 책을 찾아 읽거나 책과 친해지기는 어렵다. 독서 교육의 최종 목표가 평생 독자를 양성하는 데 있다고 할 때 지금까지의 독서 교육은 실패한 셈이다. 결국 학교와 교사가 달라져야 의미 있는 독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

    이 책은 이른바 ‘책맹’이 늘어가는 현실에서 학교와 교사가 어떻게 해야 학생들이 능동적인 독자로 성장하도록 도울 수 있을지를 다루고 있다. 독서 지도를 하는 교사들이 미래 사회에 걸맞은 새로운 패러다임의 독서 교육을 준비할 수 있도록 기본 개념부터 구체적인 지도 방법까지 독서 지도의 전체적인 모습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1장에서는 독서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한편 기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는 로젠블랫의 독자 반응 이론과 룸멜하르트의 상호작용 이론을 소개했다.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대부분의 독서 지도 방법은 텍스트와 독자의 상호작용이라고 하는 이들의 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2장에서 소개하고 있는 교실 환경과 독서 워크숍은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생소하지만 영미권에서는 널리 활용되고 있는 교실 모형과 독서 지도 방법이다. 이를 통해 학교가 학생들을 위해서 어떤 문식 환경을 제공해야 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3장부터 6장까지는 독서 지도의 기본적인 요건인 책 선택, 교사의 역할, 독해 지도 과정, 다른 독자와의 독서토론 등에 관해서 소개했다. 학생 스스로 책을 선택해서 읽도록 하되, 전문성 있는 교사가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들의 독서 과정을 지원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교사는 단순한 전달자가 아니며 학생들에게 비계를 제공하고 도전적인 과제를 부여해야 하며 시범 보이기를 하고 점진적으로 책임을 이양해야 한다는 점을 구체적으로 안내했다.

    7장과 8장에서는 텍스트의 유형을 크게 정보 텍스트와 문학 텍스트로 나눠서 텍스트의 특성에 맞는 지도 방법을 소개했다. K-W-L 활용하기, 질문하기 전략, DR-TA(안내된 읽기-생각하기 활동), 북클럽, 문학 서클(Literacy Circle) 등의 다양한 방법을 접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9장에서는 읽기와 쓰기의 연계에 대해 다루고 있다. 읽기에만 그치지 않고 쓰기 활동으로 연결될 때 읽기와 쓰기 능력뿐만 아니라 주제에 대한 이해가 더욱 확장될 수 있다는 것을 실제 진행 과정 및 사례와 함께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지금까지 나온 독서 지도서들은 대체로 외국의 이론이나 방법을 번역해서 소개하거나 이론적 뒷받침 없이 수업 사례만을 소개하는 데 그친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이 책은 최신의 독서 이론과 함께 이를 교실에서 구현할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와 방안을 함께 제공한다. 핵심 이론이나 방법을 실제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친절히 안내했기에 독서 교육을 고민하는 교사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독서 활동을 지원하려고 하는 학부모나 교육 행정가에게도 유용한 지침을 제공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