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전체

청소년 도서 교양 전체

사회를 달리는 십대: 경제

지은이 황정숙, 송현정, 옹진환, 이상인
펴낸날 2021-03-22
형태 138*190mm, 196쪽
정가 14,000원
ISBN 979-11-90337-70-0
  • 주제어

    사회, 경제, 이슈, 토론, 기본소득, 공유경제, 빅데이터, 암호화폐, 언택트, 젠트리피케이션

  • 대상 연령

    중2-고2

  • 저자 소개

  • 황정숙
    작전고등학교 사회 교사
    차이와 다양성 존중 교육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함께 지은 책으로 『초등사회 개념사전』 『논쟁하는 정치교과서 1』 『논쟁하는 정치교과서 2』 『논쟁하는 환경교과서』가 있습니다.

    송현정
    서울대학교 사회교육과 강사
    인권 교육과 민주 시민 교육을 연구하며 가르치고 있습니다. 함께 지은 책으로 『교사를 위한 학교 인권교육의 이해』 『땅콩 선생, 드디어 인권교육하다』가 있습니다.

    옹진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부연구위원
    민주 시민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관한 연구를 하고, 학교 현장의 경험을 살려 교사와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함께 지은 책으로 『논쟁하는 정치교과서 1』 『논쟁하는 정치교과서 2』가 있습니다.

    이상인
    서울국제고등학교 사회 교사
    학생들이 지혜와 덕성을 갖춘 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도움을 주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함께 지은 책으로 『논쟁하는 정치교과서 1』 『논쟁하는 정치교과서 2』가 있습니다.

  • 책 소개

  •  

     

    복잡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

    시원하고 유쾌하게 꿰뚫어 보고 싶은 

    청소년을 위한 경제 수업이 왔다!

     

    청소년이 알아야 할 최소한의 사회 이슈를 한 권으로 명쾌하게 담아내는 <사회를 달리는 십대> 시리즈의 첫 번째 책 『사회를 달리는 십대: 경제』가 출간되었다. 시시때때로 변화하는 세상 앞에 선 청소년에게 유튜브 알고리즘만큼이나 다채롭고 예측 불가능한 사회의 흐름을 파악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교과 지식만으로 이해하자니 쫓아가기 버겁고,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 정보에 의존하자니 단편적이고 검증되지 않은 내용이 수두룩하다. 그래서 준비했다. 알 건 알고 싶은데 알기 어려워 난감한 십대, 어지러운 오늘과 불확실한 내일을 이해하고 싶은 십대를 위해. 필요한 핵심만 간결히 담아내면서도 균형감 있는 시선과 풍성한 생각거리를 던져 주는 <사회를 달리는 십대> 시리즈는 지금 가장 뜨거운 사회 이슈를 씨줄과 날줄로 촘촘히 엮어 내 펼쳐 보인다.

     

    그 첫 번째 시작을 여는 『사회를 달리는 십대: 경제』는 우리 사회가 직면한 문제이자 일상과도 긴밀히 연결된 ‘경제’ 이슈의 생생한 면면을 들여다본다. 기본소득부터 공유경제, 빅데이터, 암호화폐, 언택트, 젠트리피케이션까지, 전·현직 중등 교사가 모여 학교 교육이 충분히 담아내지 못한 현실의 경제 쟁점 여섯 가지를 선별해 구성했다. ‘경제’라는 범주 너머의 영역까지도 닿아 있는 여섯 가지 이슈는 하나의 사회 현상을 여러 관점에서 폭넓게 바라보도록 한다. 이 책은 청소년 독자들이 각 이슈와 관련된 다양한 현상과 문제를 이해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지금 우리가 발을 딛고 서 있는 세계를 제대로 인지하며 나아가 오늘과 내일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태도를 깊이 사유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