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를 달리는 십대

십대가 알아야 할 최소한의 사회 이슈! 지금 가장 뜨거운 이슈로 복잡한 오늘의 세계를 한눈에 꿰뚫어 봅니다.

청소년 도서 사회를 달리는 십대

사회를 달리는 십대: 사회·문화

지은이 황정숙, 송현정, 옹진환, 이상인
펴낸날 2021-05-31
형태 138*190mm, 200쪽
정가 14,000원
ISBN 979-11-90337-78-6
  • 주제어

    사회, 문화, 정치, 이슈, 토론, 능력주의, 가짜뉴스, 포퓰리즘, 혐오, 성평등, 선거

  • 대상 연령

    중2-고2

  • 저자 소개

  • 황정숙
    작전고등학교 사회 교사
    차이와 다양성 존중 교육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함께 지은 책으로 『초등사회 개념사전』 『논쟁하는 정치교과서 1』 『논쟁하는 정치교과서 2』 『논쟁하는 환경교과서』 『사회를 달리는 십대: 경제』가 있습니다.

    송현정
    서울대학교 사회교육과 강사
    인권 교육과 민주 시민 교육을 연구하며 가르치고 있습니다. 함께 지은 책으로 『교사를 위한 학교 인권교육의 이해』 『땅콩 선생, 드디어 인권교육하다』 『사회를 달리는 십대: 경제』가 있습니다.

    옹진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부연구위원
    민주 시민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관한 연구를 하고, 학교 현장의 경험을 살려 교사와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함께 지은 책으로 『논쟁하는 정치교과서 1』 『논쟁하는 정치교과서 2』 『사회를 달리는 십대: 경제』가 있습니다.

    이상인
    서울국제고등학교 사회 교사
    학생들이 지혜와 덕성을 갖춘 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도움을 주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함께 지은 책으로 『논쟁하는 정치교과서 1』 『논쟁하는 정치교과서 2』 『사회를 달리는 십대: 경제』가 있습니다.

  • 책 소개

  •  

    

     

    익숙한 현실에 낯선 질문을 던지며

    더 나은 세계로 나아가고자 하는

    십대를 위한 특별한 사회 수업

     

    청소년이 알아야 할 최소한의 사회 이슈를 한 권으로 명쾌하게 담아내는 <사회를 달리는 십대> 시리즈의 두 번째 책 『사회를 달리는 십대: 사회‧문화』가 출간되었다. 시시때때로 변화하는 세상 앞에 선 청소년에게 유튜브 알고리즘만큼이나 다채롭고 예측 불가능한 사회의 흐름을 파악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교과 지식만으로 이해하자니 쫓아가기 버겁고,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 정보에 의존하자니 단편적이고 검증되지 않은 내용이 수두룩하다. 그래서 준비했다. 알 건 알고 싶은데 알기 어려워 난감한 십대, 어지러운 오늘과 불확실한 내일을 이해하고 싶은 십대를 위해 필요한 핵심만 간결히 담아내면서도 균형감 있는 시선과 풍성한 생각거리를 던져 주는 <사회를 달리는 십대> 시리즈는 지금 가장 뜨거운 사회 이슈를 씨줄과 날줄로 촘촘히 엮어 내 펼쳐 보인다.

     

    『사회를 달리는 십대: 사회‧문화』는 능력주의, 가짜뉴스, 포퓰리즘, 혐오, 성평등, 선거 등 여섯 가지 이슈를 통해 우리 일상 속에 익숙하게 자리 잡은 사회 현상과 문화의 생생한 면면을 다각도에서 들여다본다. 전‧현직 중등 교사들이 선별한 여섯 가지 이슈는 공정성, 진실과 거짓, 차별과 배제, 민주주의와 같이 오늘날 가장 민감하게 다루어지는 주제와 맞닿아 있다. 이 책은 청소년 독자들이 각 이슈와 관련된 다양한 현상과 문제를 이해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지금 우리가 발을 딛고 서 있는 세계를 제대로 인지하며 나아가 오늘과 내일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태도를 깊이 사유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