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도서 전체

어린이 도서 어린이 도서 전체

챗GPT가 내 공부를 다 해 준다고?

어린이를 위한 생성형 인공 지능의 모든 것
지은이 정윤선
그린이 우지현
펴낸날 2023-10-27
형태 188*250mm, 148쪽
정가 14,500원
ISBN 979-11-6755-232-7
  • 주제어

    챗GPT, 생성형인공지능, 저작권, AI, 가짜뉴스, 미래일자리

  • 대상 연령

    초5-초6

  • 저자 소개

  • 글 정윤선
    대학에서 물리학을, 대학원에서 물리 교육학을 공부했습니다. 흥미로운 과학과 재미있는 세상을 어린이들과 함께 나누고 싶어 글을 쓰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지구를 위해 달려라- 미래 에너지』 『육식과 채식: 고기 말고 그럼 뭘 먹으라고?』 『세상에 대하여 더 잘 알아야 할 교양:인공 지능(AI) 우리의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초등학생을 위한 개념 과학 150』 『어린이를 위한 4차 산업혁명 안내서』 『우리 학교 부실 급식을 막아라!』 SF 단편집 『페트로글리프』 중 ‘손맛’ 『어린이를 위한 포스트 코로나 안내서』 등이 있습니다.

    그림 우지현
    북한산 아래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어요. 숲과 도서관을 좋아하고 날마다 그림을 그리며 살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 『울보 바위』 『내가 태어난 숲』 『느릿느릿 도서관』이 있고 그린 책으로는 『장난감 말고 주식 사 주세요』 『가족: 함께 살 사람을 고를 수 있다면』 『수학 도깨비』 『아빠와 함께 걷는 문학 길』 『매일매일 힘을 주는 말』 『마고 할미네 가마솥』 『위기 일발 지구를 구한 감동의 환경 운동가들』 『송곳니의 법칙』 『우리 반 채무관계』 등이 있습니다.

  • 책 소개

  •  


      

     

      

     

    새로운 인공 지능과 함께할 준비가 되었나요?” 

    누구보다 오래 그리고 또 가까이 AI와 더불어 살아갈

    어린이를 위한 챗GPT와 생성형 인공 지능의 모든 것 

      

    GPT로 대표되는 생성형·대화형 인공 지능이 여전히 세상을 바꾸고 있다. 앞서가는 이들은 속속 챗GPT를 업무에 도입하고, 상위권 중고생들은 이미 수행평가에 챗GPT를 활용하고 있다. 첫 등장의 열풍이 가라앉은 지금, 세상이 챗GPT를 쓰는 사람과 챗GPT를 쓰지 않는 사람으로 조용히 나뉘어 그들에게 각각 다른 미래가 펼쳐지고 있는 것이다.

     

    누구보다 오래도록 인공 지능과 함께 살아갈 어린이들에게 지금 당장 생성형 인공 지능을 이해하는 일이 꼭 필요한 이유다. 책 속 가득 배경지식과 활용법은 물론, “설마 사람이 대신 대답을 해 주는 건 아니죠?”처럼 어린이 눈높이에 딱 맞는 질문부터 GPT가 가짜 뉴스로 선거를 방해한다고요?”처럼 인공 지능의 어두운 그림자를 파헤치는 질문까지, 어린이가 알아야 할 생성형 인공 지능의 모든 것을 유쾌하고 알차게 담았다.

      

    공신력 있는 다수의 어린이 청소년 과학 도서를 집필한 과학 전문 저자인 정윤선 작가가 썼으며 처음부터 제대로 어린이가 챗GPT를 지혜롭게 활용하고 어떤 것을 조심해야 할지 알려 준다. 정확하고 알찬 정보뿐만 아니라 유쾌하고 적절한 해석을 담은 그림 작가의 그림과 미드저니가 만든 이미지가 이해를 도우며 끝까지 알차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프롤로그와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저자가 챗GPT에게 질문하고 얻은 답을 비중 있게 실어, GPT를 비롯한 인공 지능 프로그램에 어떤 식으로 질문해야 원하는 최적의 답을 찾을 수 있는지에 대한 힌트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