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겁고 시린 계절을 지나는 열세 살들의 성장담 -『열세 살 우리는』 문경민 글 작가, 이소영 그림 작가

 

7507b9059731131658e1224f5b6ee66d_1683003053_7032.jpg


 

부당 해고를 당한 아빠, 하루하루 버티는 엄마, 힘을 갖고 싶지만 아무것도 바꿀 수 없는 나, 나보다 더 힘든데도 씩씩해서 오히려 비참한 기분을 느끼게 하는 친구, 태연히 얼굴색을 바꿔 가며 자신을 휘두르는 또 다른 친구... 현실의 벽에 부딪히면서도 한 걸음 더 나아가는 아이들의 이야기를 통해, 작가는 우리를 구하는 건 결국 진심으로 누군가와 함께하려는 올곧은 마음임을 전한다. 읽을수록 가슴이 꽉 조여드는 열세 살 아이들의 뭉클한 성장담이 『열세 살 우리는에 담겨있다.

 

955cfa34176154b41535982732105f0e_1678786467_9348.jpg

 

 

작가님은 지금까지 십 대들의 내면을 섬세하고 따뜻하게 그려오셨는데, 특별히 『열세 살 우리는』을 집필하고, 보리와 루미, 세희라는 아이들을 탄생시킨 이유나 계기가 있을까요? 또, 이야기의 배경에 사회적 이슈를 담은 특별한 이유가 있으신가요? 

문경민 : 세상이 찌그러져 있다고 생각해요. 온전치 않은 거죠. 이제까지 살아오면서, 그리고 역사를 되짚어 보면서, 사람 자체가 어긋나 있기도 하지만 구조적인 악이 사람을 옭아맨다는 생각을 할 때가 많았습니다. '사람이 희망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사람 말고는 찌그러진 세상을 회복시킬 대안이 없어요. 저는 사람들이 더 나은 세상을 바라는 마음을 잃지 않았으면 해요. 

다가올 미래 어딘가에 더 나은 세상이 있다는 생각이 실체를 가지게 되는 날이 오기를 바랍니다. 어떤 능력을 갖고 있든, 어떤 환경과 배경에서 살아왔든, 저마다의 행복을 추구할 수 있고 경제적으로 위협당하지 않고, 모두에게 동등한 존엄이 보장되는 세상이 저기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그곳으로 가야 해요. 믿음으로 승화시켜도 좋을 생각이라고 느낍니다. 사회적 이슈를 담고 싶어진 건 제가 그동안 써 보지 않은 새로운 소설을 쓰고 싶다는 마음으로부터 시작되었어요. 사회적 이슈를 직접적으로 다룬 고학년 장편 동화를 만들어 보면 어떨까, 하는 소설가로서의 태도를 가지고 희망퇴직이라는 사회 이슈를 동화에 끌어들이게 되었습니다. 

 

『열세 살 우리는 원고를 처음 읽었을 때 받은 가장 강력한 느낌을 한 단어로 표현해 주시겠어요? 그리고 이 작품을 그리겠다고 마음먹은 이유가 있으실까요?  

이소영 : 제가 이 원고를 출판사에서 받아 읽었을 때가 2021년이었습니다. 겨울날,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아이를 기다리고 있을 때였어요. 그때 이 원고를 읽었는데, 아이들이 갖는 처연한 느낌과 배신감, 보리가 자신의 감정과 좋지 않은 상황에서 뛰쳐나와 자기 스스로를 회복해 나가는 과정, 어른들 못지않게 고군분투하는 아이들의 모습에서 연민을 느꼈습니다. 

또, 제가 작업하는 대부분의 작품은 분위기가 다소 무거운 편이에요. 가벼운 이야기들은 아니죠. 이 작품에서 어린이들은 실질적으로 어른들이 겪는 부조리함에 직접적으로 맞서 싸우지는 않지만, 어른들의 영향을 받아서 감정의 소용돌이를 겪게 되잖아요. 고군분투하는 어른과 어린이의 이야기가 같이 담겨 있는 점이 크게 와닿았어요. 어른이나 어린이나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을 느꼈죠. 그래서 이 작품에 그림을 그리기로 결심했습니다.

 

 955cfa34176154b41535982732105f0e_1678788170_7352.jpg  

 

『열세 살 우리는』을 읽었거나, 앞으로 읽을 독자분들께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문경민 : 이 이야기가 적은 분량이 아니라, 읽어 주신 어린이 독자들께는 감사한 마음뿐이에요. '주니어 소설'이라는 이름으로 제가 쓰는 동화의 정체성을 정리하곤 하는데, 아이와 어른 모두에게 의미 있고 재미있는 이야기들이 더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제가 쓰는 작품이 정말 특별했으면 좋겠어요. 안전하게 흐르는 이야기가 아니라 예상치 못한 이야기가 가슴으로 훅 들어오는 작품을 만들고 싶습니다.

 

*문경민 (글)

1976년 경기도 양평에서 태어났다.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문예창작학과를 졸업하고, 2016년 중앙신인문학상에서 단편 소설 「곰씨의 동굴」이 당선되어 등단했다.

*이소영 (그림)

한국과 프랑스에서 그래픽 디자인을 공부하고 프리랜스 디자이너로 활동한 후, 현재는 그림책 작가로 살아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