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컴 투 강경수 유니버스! 지금까지 본 적 없는 이야기와 주인공이 온다 - 『오늘 밤은 스웩이 넘칠 거야』 강경수 저자

 

b4c751562e32b58ca369019fb0b1a8a7_1712040086_1427.jpg


황당무계한 것 같지만 읽다 보면 설득되는 독특한 이야기, 몇 번을 읽든 웃음을 터뜨리게 되는 유머 감각,
코미디인지 스릴러인지 SF인지 종잡을 수 없는 장르성에 영화적인 장면들까지,
강경수 작가의 첫 청소년 소설 『오늘 밤은 스웩이 넘칠 거야』는 『코드네임』을 보며 자란 이들이라면 누구나 빠져들게 될 작품이다. 


b4c751562e32b58ca369019fb0b1a8a7_1712040358_1668.jpg

안녕하세요, 강경수 작가님. 청소년 소설은 처음이시지요? 청소년 소설을 쓰시게 된 계기와 책이 나온 뒤의 소감이 궁금합니다. :)

안녕하세요. 강경수입니다. 네, 청소년 소설을 쓴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오래전부터 소설을 쓰고 싶다는 생각은 꾸준히 하고 있었습니다. 어린이책 이외에 폭넓은 주제를 다루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마감 중간중간 습작을 만들었습니다. 새로운 분야의 책이 나오니까 신인 작가의 떨림과 설렘을 느낍니다.

『오늘 밤은 스웩이 넘칠 거야』에는 수많은 영화가 인용되죠. 직접적으로 등장하는 것도 있고, 영향을 받았구나 하는 어렴풋한 느낌으로 등장하는 것도 있죠. 소설을 읽다 보면 영화를 보듯이 장면이 스르륵 떠오르기도 하고요. 혹시 독자들에게 ‘이건 꼭 봐야 해!’ 추천해 주고 싶은 영화가 있다면?

<제리 맥과이어〉입니다. 오래된 영화지만 정말 훌륭한 작품이라 생각합니다. 톰 크루즈가 주연이고 이제는 대스타가 된 르네 젤위거의 풋풋한 신인 시절을 볼 수 있습니다. 또 쿠바 쿠딩 주니어가 함께 등장하는데 어찌 보면 말리의 롤 모델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브루스 스프링스턴의 노래가 흐르며 주연 배우들이 데이트하는 장면이 있는데 정말 좋아합니다.

작가님만의 독특한 유머 감각이 있는데, 평소 유머 감각을 어떻게 단련(?)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이거 정말 궁금합니다. 진심이에요. 유머 감각을 키우고 싶거든요.)

유머를 단련하실 땐 꼭 폭포 밑에서 단련하셔야 합니다. 저만의 비밀인데 이렇게 말하고 나니 후련하네요.

사실 유머를 단련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질문입니다만, 저 같은 경우 캐릭터를 이용합니다. 개성적인 캐릭터를 만들고 그에 걸맞은 인간적인 면을 부각시킵니다. 찌질함이나 불안, 열망 등. 책에서 위기에 처했을 때 준호가 말리와 자신을 살려 달라고 빌고, 그 이후 정 어려우면 자신만 살려 달라고 말합니다. 이러한 부분들이 제가 유머로서 캐릭터를 표현하는 방법 같습니다.

 

 

 

*강경수

낙서와 공상을 좋아하고, 아들 파랑이와 장난치며 놀기를 좋아합니다. 만화를 그리면서 그림을 시작했고, 지금은 선보이는 작품마다 독자들의 사랑을 받는 작가가 되었습니다. 『코드네임』 시리즈는 작가가 오랫동안 마음속에 품고 있던 ‘꿈’을 마음껏 펼쳐 그린 작품입니다. 그동안 많은 동화책에 그림을 그렸으며, 쓰고 그린 그림책으로 『거짓말 같은 이야기』, 『꽃을 선물할게』, 『눈보라』, 『커다란 방귀』, 『나의 엄마』, 『왜×100』 등이 있습니다. 『거짓말 같은 이야기』로 2011 볼로냐 국제어린이도서전 논픽션 부문 라가치상 우수상을 받았습니다. 

 

▼▼▼ 인터뷰 전문 보기 ▼▼▼